산업 트렌드 이해에 도움이 되는 통계자료 사이트 모음

산업 트렌드 쉽게 이해하자!트렌드 이해에 도움이 되는 통계자료 사이트의 집속이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는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지런히 트렌드를 캐치하는 것만으로도 시야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막연히 트렌드 동향만을 인지하는 것은 정보성의 한계를 갖기 마련입니다. 이때 명확한 통계자료를 통해 트렌드의 지표를 아는 것은 정보에 힘을 실어줍니다. 오늘은 정확한 산업 트렌드 수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OSIS 국가통계포털 국가통계포털은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One-Stop 통계사이트입니다. 경제·사회·환경 등 16개 분야에 관한 1,000여 종의 국가승인 통계를 제공하여 다양한 자료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국내 통계자료뿐만 아니라 국제·북한의 주요 통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은 물론 다양한 통계 시각화 콘텐츠와 통계 설명 서비스를 통해 다소 딱딱해 보이는 통계 수치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줍니다.

DMC 보고서 DMC 보고서는 디지털 미디어 광고 및 마케팅 분야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광고·마케팅 시장의 주요 이슈를 조사한 보고서와 통계자료, 인포그래픽이 제공됩니다. 크게 시장, 미디어,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 자료가 다양하며 업종별 분석, 신규 미디어에 대한 분석 등 상세한 조사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자료는 유료 포인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연구 자료와 보고서를 발췌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도 데이터 지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로 유명한 만큼 시시각각 변화하는 분야별 인기 검색어부터 급상승 검색어 이력, 연령대에 따른 트래픽 정보까지 꼼꼼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재청, 통계청, 특허청 등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장 최근의 다른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다면 네이버 데이터랩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KOBACO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디어 및 광고 관련 통계자료를 확인하고 싶다면 코바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광고 공기업 코바코는 방송 시청률과 광고 관련 산업 통계 자료를 개방하고 있습니다. 매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를 게시하고 있으며, 광고경기전망지수(KAI)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매체별·업종별 광고경기전망지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시간대별 미디어 접촉률, 선호 드라마·TV 연예 유형과 같은 수치를 정리한 인포그래픽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한국의20대및대학생에대한다양한통계자료를무료로제공하고있습니다. 무엇보다 1534세대의 특징을 보여주는 다양한 주제를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분기별 편의점 인기 신상품’과 같은 가벼운 통계 자료는 물론 주간 뉴스 클리핑, 주제에 따른 데이터 클리핑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튀는 젊은 감각의 인포그래픽도 시각적인 이해를 도와줍니다. 이른바 ‘최근의 일’ 통계 자료가 궁금한 사람에게는 대학내일 20대 연구소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트렌드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트렌드의 대략적인 맥락을 파악하는 것도 좋지만 자세한 수치를 안다면 산업 동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시사상식으로는물론학교과제를준비하거나면접에대비해서트렌드통계수치를알고있다면유용하게쓸수있을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