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30 PD N 라인 T(터보) 수동차량 다이나모 맵핑 출력 측정

자동차 경주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해외 TCR 레이스에서 i30 차량이 우승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i30 시리즈가 그 스펙대로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면 많은 마니아층에서 구매했을 텐데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다운그레이드 되어 1.6N 라인이라는 모델로 판매되었습니다.결국 i30N을 기다리던 사용자들이 벨로스터나 아반떼 쪽으로 넘어가고 말았습니다.하지만 1600cc의 배기량으로도 즐겁게 탈 수 있는 출력을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요?오늘은 국내 레이싱 대회 차량으로 세팅된 i30 PDN 라인 차량의 다이너모 출력에 대한 이야기를 작성합니다.

1600cc 배기량과 무시할 수 없는 250마력대의 출력을 가진 i30 N라인 출처 : 아쿠규라로 자동차 연구소 블로그

눈이 많이 내린 겨울 어느 날 i30 차량이 다이나모 측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i30 차량은 해치백이라는 정체성을 고집하는 모델로 젊은 층을 겨냥한 디자인과 내부 인테리어를 통해 많은 판매를 노렸지만 아쉽게도 실제 판매량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매년 출시될 때마다 엔진 형식이 바뀌었고 2019년형은 1400cc 140마력이라는 터무니없는 출력으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오늘 다이너모 측정을 진행하는 차량은 i30 시리즈에서 가장 높은 출력을 가진 N라인 버전의 가솔린 터보 차량입니다. 제원상 최대 출력은 204마력(hp)에 27토크(kg.m)를 갖고 있지만 실제 순정 휠마력은 약 189~190마력 정도가 평균적으로 나옵니다. N라인 모델에는 수동과 DCT 7단 미션이 옵션이며 오늘 올릴 차량은 수동 6단 미션이 장착되었습니다.

실내를 한참 보면 벨로스터 N 차량의 실내와 비슷하게 만들어진 것 같고 뭔가 아쉬움이 남은 계기판이 눈에 들어옵니다. 또한 수동 차량에 전자 주차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는 것도 유감입니다.왜 이런 조합을 선택했는지 모르겠지만 레이싱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 가끔 코너링에서 사이드 레버가 필요할 수 있는데 이런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전자파킹 브레이크는 분리할 수도 없기 때문에 레이싱을 위해서는 캘리퍼를 별도로 장착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기록할 i30 N라인 차량은 넥센스피드레이싱 GT-200 클래스에 참가하기 위한 세팅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터보차저뿐 아니라 배기와 흡기 튜닝은 물론 대용량 인터쿨러까지 모두 세팅돼 있습니다.데일리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아직 번호판이 있기 때문에 실내와 엔진룸 레이아웃은 대부분 순정을 유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내에는 서킷에서 실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게이지가 장착돼 있어 각종 온도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파워트레인 세팅 값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이 모든 세팅은 레이싱에 진심인 주헌 랩이라는 가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친분이 있기 때문에 세팅 면에서는 1.6 가솔린 터보 엔진의 최적화된 하드웨어 세팅을 했다고 믿습니다.

차를 둘러보는 동안 차량 온도가 웜업 되었으니 이제 본격적인 다이나모 측정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측정할 데이터 결과에는 일부 내용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이나모 측정에 의한 출력은 251.90마력으로 37.08토크입니다.날씨가 영하인 관계로 UNCORECTED Mode라고 표기했는데 상당히 높은 출력을 보이고 있습니다.물론 이 출력이 매핑으로만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하드웨어 튜닝으로 인해 20마력 정도는 더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이 정도 출력이면 2.0 차량과도 동등하게 혹은 더 빠른 출력으로 앞에서 달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터보차저까지 업그레이드한다면 아마 무지하지 않은 N라인 차량이 될 것입니다.

몇 번의 측정으로 최대 출력이 259마력에 가깝게 오르기도 했습니다.출력이 높으면 서킷에서는 베스트 랩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렇게 눈이 오는 날에는 반대로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낮 기온이 영하 7도 관계로 다이나모 측정만 하고 마무리했는데 앞으로 데이터를 좀 더 다듬으면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1.6 엔진이라고 무시했다면 오늘 i30 N라인 차량을 보고 생각이 달라질 수밖에 없겠네요.i30 PD가솔린터보차에대한맵핑이야기는나중에더기록해볼게요!! 쉿!! 아직 비밀로 해야할 부분이 많네요.

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

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

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