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논란이 됐던 BMW 열선 구독 문제를 다치아가 멋지게 하이재킹했습니다.핫팩에서요.
기업이 광고를 내는 기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정리하면 한도액이 다 떨어지지 않지만 하이재킹(Hi-Jaking)도 그런 기법 중 하나입니다.
원래는 열차 강도가 열차에 뛰어들었을 때 안녕 잭!!?이라고 위협하면서 시작된 이 단어는 비행기 납치를 뜻하는 단어로 쓰였고, 최근에는 광고 기법 중 하나로까지 의미가 발전했는데.
광고 측에서는 ‘다른 브랜드가 양산한 사회적 이슈에 몰래 올라 자신들을 홍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효과적인 비용만으로 그 이상의 인식 확산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에 불만을 품은 고객이 맥널 트위터에 클레임을 남기면 버거킹 마케팅팀이 위로의 댓글을 달면서 자신들의 쿠폰을 나눠주는 것도 하이재킹의 일종입니다. (실제로 이런 사례가 있었다. 양사는 철천지 원수 같은 사이라…)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저 재미있는 이슈일 수 있지만 브랜드 입장에서는 효과적으로 고객을 직접 빼앗아올 수 있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이런 기법은 자동차 쪽에서도 많이 쓰입니다.특히 비교광고가 허용되는 나라에서는 이런 광고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도 일종의 하이재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메르세데스-벤츠를 퇴사한 디터 재체 회장이 이제야 안심하고 BMW를 탈 수 있게 됐다는데.디터 회장 퇴진이라는 이슈를 BMW가 완전히 뺀 셈입니다.
두 회사 모두 원채 쪽이고 서로 주거나 받는다든가 자주 하는 편이기 때문에 이 정도는 그냥 위트라고 봐도 될 정도.그런데 이런 BMW도 최근에 다른 브랜드에게 한방 먹혔습니다.
BMW 열선시트를 이용하려면 이용료를 내야 해?BMW의 옵션 정책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열선시트를 이용하려면 이용료를 내야 한대요. (ただ…blog.naver.com
작년에 한국에서도 한 번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바로 열선구독 이슈가 있었네요. 그래서 이미 설치된 열선을 돈을 내고 사용해야 한다는 정책 때문에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비난이 일었던 적이 있었습니다.다행인지 한국은 예외라고 못박고 빨리 진화에 나섰는데…아직 이 화제가 가라앉지 않은 나라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걸 다치아가 잡았어요.
사실 다치아는 BMW와 서로 경쟁하는 브랜드가 아닙니다. 오히려 양극단에 서 있는 회사입니다.한쪽은 프리미엄이지만 다치아는 가장 싼 차를 만들어 공급하는 회사니까요.
이 회사는 우리가 상상하는 거의 모든 기능이 옵션이거나 없습니다.그래서 BMW처럼 뭔가를 넣어놓고 구독 방식으로 돌리는 것도 불가능합니다.일단 소비자에게도 다치아는 싸고 튼튼한 차, 정도로만 생각되고 있습니다만, 그래서인지 이런 하이재킹이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 다치아 딜러십에서는 핫팩을 나눠주기 시작했습니다.그러니까 뜨거운 물을 안에 넣고 안고 있는 저 핫팩이네요. 세계적으로 한파가 몰아치고, 특히 유럽은 전쟁의 여파로 난방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데, 그런 분위기에도 잘 편승해 볼 수 있습니다.
한손에는 BMW 스마트키처럼 보이는게 있네요…www
캠페인 이름도 재밌어요. “히티드 시트세이버스 Heat Saviors (열선 시트를 구하는 사람들)”물론 아무리 다쳐도 일부 ‘고급’ 모델에는 열선시트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한 줄만…) 그래도 핫팩을 나눠주는 이유는 이런 것까지 돈을 따로 받는 건 우리 회사와 맞지 않는다. 그런 것이군요.다치아 UK의 브랜드 디렉터 루크 브로드는 “이 캠페인은 재미를 위해 시작된 것이지만 구독 기반 기능 접근에 관해 우리 업계에 더 넓은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공장에서 이미 설치한 기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다치아의 방식이 아닙니다.특별히 능동 안전 기술 구입을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을 운전 중에 끕니다. 스스로 운전하고 있고 때에 따라서는 정말 필요 없을 때가 있으니까요. 그래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런 기능을 노력해서 끼워팔지 않는 거죠. 사람들이 필요성을 덜 느끼는 기술을 왜 굳이 팔아야 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실용주의적 소비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말이 상당히 진지하게 들릴 것입니다. 물론 저는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이 있으면 적극 활용하는 편이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실 거예요. 만약 다치아처럼 실용성과 저렴함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기능이 더해져 구매비용이 오르는 것이 반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그런 소비자에 대한 다치아 입장에서는 BMW의 열선구독 문제는 납득하기 어려운 정책일 수 있습니다.이 캠페인은 브랜드의 사고방식을 하이재킹이라는 기법으로 아주 재미있게 사람들에게 소개한 사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