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보고서 보면서 댓글 쓸까? 그만둘까? 고민 끝에 조금 시간이 남아서… 몇 가지 언급해볼게.그냥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해주세요.아마 내가 테슬라 팬이니까. 좀 편향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지도 모른다.그리고…보고서를 쓰는 것은 정말 어렵지만, 비판하는 것은 쉽다는 것도 사실이다..
이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열심히 공부한 학생이 쓴 것 같다. 산업의 흐름과… fact체크가 제대로 안 된 느낌… 회사 다닐 때.. 상사가 큰 그림을 그려줬더니.. 그 틀에 맞게 조합된 느낌이다.
- 라이더에 대한 사고방식: 비용만의 문제가 그 무게, 전력소비의 문제다.나는 라이더에 대한 생각은 자율주행을 하지만.. 굳이 필요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나도 라이더의 문제점이 처음에는 비용만의 문제라고 생각했다.비용도 여전히 큰 문제다. 싼 개 한 개에 411달러(약 50만원), 차에 보통 4개 정도 필요한..200만원다.
- 비용을 제외하고도..무게도 큰 문제다. 라이더를 고정하는 브래킷 등의 무게를 어림잡아 추정한 자료를 보면 약 30kg에 달한다. (메리츠증권 김준성 아날자료참조) – 추가로 라이다는 전력소비 문제가 크다. 3D로 map을 만드는 것은 좋지만 이는 큰 컴퓨터가 필요해 소비전력이 크게 늘어난다. 리다 운용에만 28%의 소비전력이 사용되면 데이터 크기를 고려할 때 약 20% 증가해 전력소비의 약 50%를 차지하게 된다.
2. ‘라이더는 정말 필요할까?’ – 나는 아래 그래프를 보면서… 라이더가 필요없다고 판단한다.- 카메라가 약한 부분을 보면 1. Works in Fog. Rain/2. Worksindark: 이 부분은 카메라의 약한 부분인데 최근 카메라 성능 향상으로 인간의 눈보다 휠씬의 좋은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 유튜브에 올라온 FSDBeta 10.69.2 주행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다.3.3 DDepthinformation : 이는 최근 테슬라가 FSD 버전을 업데이트하면서…기존 snapshot 사진(2D)을 동영상으로 만들어(3D) 자료 처리하는 기술이 반영돼… 크게 개선됐다.4. Detectsspeed : 이 역시 동영상 처리 기술(3D)이 반영되면서 문제가 없어졌다.5. Range/Worksinbright: 이것은 8개의 카메라 반영 및 이미지 센서 업데이트 등에서 문제가 없다.
- 그러니까 테슬라 기술을 보면… 자율주행을 하는데 Lidar는 필요 없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3. 이미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프로젝트(어린이 마네킹 사고)를 예로 들어 테슬라의 안전성에 의문을 표했다.- 이건 초등학생이 10분만 검색해봐도 거짓말인 걸 알 수 있는데… 검증 없이… 자료를 만들었다.아래 모카의 유튜브 정리 내용을 공유해 봅니다.
https://www.youtube.com/ watch?v = x0HnsrsCt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