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AR, MR, XR의 정의 –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HMD(Head Mounted Display) 디바이스를 착용한 사용자에게 몰입형 환경을 제공하여 현장감을 극대화하고 사용자는 현실세계와 완전히 차단된 가상공간을 시청각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오큘러스 퀘스트2 <출처: 서울경제>
–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현실 세계 위에 씌우는 기술로 말 그대로 현실 위에 ‘증강’되는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경험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카메라나 스마트 글라스 등의 디바이스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현실을 바탕으로 그 위에 가상의 객체를 제공하기 때문에 VR만큼 큰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
AR(증강현실)의 예<출처:xrtoday.com>
– MR(Mixed Reality, 혼합현실) : 가상의 물체를 현실공간에 구현하거나 현실의 물체를 인식하여 그 주변에 가상의 공간을 3D로 구현하는 기술로 AR이 2D로 구현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MR(혼합현실)의 예 <출처: k-smartfactory>
– XR(eXtended Reality, 증강현실) : VR, MR, AR을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 모든 가상/증강현실 기술 집합체
== 중간.com>>
해외현황1) XRhealth:VR 원격의료시스템을 기반으로 가상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환자가 치료에 동의하고 담당 치료사를 선택하면 VR 헤드셋과 FDA 승인을 받은 치료 앱을 제공하고 온라인 가상현실에서 치료사를 정해진 시간에 만나 치료를 받게 된다. 물리치료, 작업치료, 통증조절, 기분장애, 언어장애, ADHD 등에 대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VR 작업 치료 장면 <출처 : xr.health>
2) EvolvRehab:AR(증강현실)을 이용한 상지, 하지 재활 및 노인 전도 운동 치료 플랫폼.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모션 캡처 기술 센서를 사용해 오락적인 요소를 더해 반복적인 재활 운동을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한다. EvolvRehab Body(상지 및 하지 재활을 위한 일련의 치료 모듈), EvolvRehab Hands(손 미세 운동 능력 재활), Fall Prevention(전도 방지) 모듈을 제공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3D 센서 카메라가 내장된 Evolv Rehabkit이 필요하다. 회사 홈페이지에서는 VR로 소개하고 있는데 AR로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EvolvrehabHands<evolvrehab.com>
국내 현황 1)뉴 낫프스:뉴 나프 비전은 뉴ー낫 푸스의 대표 products으로 뇌 중풍 후 발생하는 시야 장애를 VR기술을 통해서 치료하는 SaMD이다. 현재 복수의 기관에서 확증 임상 시험 중인 디지털 치료제로 승인을 받는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십시오. [스타트 업 아카이브]뉴 낫프스(Nunaps):네이버 블로그(naver.com)2)에버 엑스:인공 지능과 pose estimation을 기반으로 AR기술을 적용하고 환자에 핏대 골격 재활 운동 치료를 처방하는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인 products는 MORA에서 100이상 근골격계 질환을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 제시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십시오. [스타트 업 아카이브]에버 엑스(Everex):네이버 블로그(naver.com)3)서울대 병원 재활 의학과의 서울·한길 교수 팀&(주)텍 빌리지:완전 몰입형 재활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뇌 중풍 환자의 상지 재활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구 팀은 뇌 중풍 환자 9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며 HMD를 착용하고 주 2-3회, 총 10번의 재활 훈련을 실시한다. 훈련 후, 상지 기능 평가 검사에서 상태가 호전하고, 만족도도 높은 편이었다. 특히 가상 현실 멀미 같은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십시오.[스타트 업 아카이브]텍 빌리지(TechVi..:네이버 블로그(naver.com)
가상현실을 이용한 재활 <출처 : 서울대병원>
4)가천 대길 병원 정신 건강 의학과 교수 팀&가천 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주)시 투 몬스터:VR인지 훈련 프로그램인 기억 산책을 제작한다. 물건 값을 계산하고 빨래를 찾아 슈퍼에서 물건을 사는 등 일상 생활을 가상 현실에서 겪는 시공간에 대한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치료다. 경도 인지 장애 및 6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3D가상 현실을 활용한 쇼핑 인지 훈련을 실시한 결과 치매의 초기 단계에서 저하하는 인지 기능이 향상된다. 5)서울 삼성 병원 재활 의학과 장·우오은효크 교수 팀:뇌 중풍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재활 치료를 위한 AR불구속 운동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연구 팀은 68명을 기존의 재택 운동 그룹과 AR불구속 운동 그룹으로 나누어 프로그램 1개월 이용한 뒤 평가를 추진한다. 두 그룹에서 프로그램 시행 후, 균형과 심리 평가의 결과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현기증을 느끼고 실험을 중단한 경우가 있었다.증강현실 재택운동 프로그램 <출처 : 삼성서울병원>아카이브의 감상입니다.가상 현실을 처음 경험하는 사람은 오심, 구토, 현기증 같은 멀미와 비슷한 증세인 가상 현실 멀미를 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고령자나 균형 장애 뇌 중풍 환자의 재활에는 VR보다는 AR기술을 응용한 분이 환자의 컴플라이언스의 측면에서 유리한 게 아니냐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많은 팀에서 VR, AR을 활용한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지만 디지털 치료제로 처방되어 사용되려면 기술 개발 임상 시험-규제 기관 승인-보험 수가 책정-의사 처방-환자 사용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각 단계를 하나하나 통과하기가 쉽지 않아서 아직 보편적으로 상용화되어 쓰이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 의사의 특성상 표준 치료에 쓰인 치료를 처방하므로 치료 효과에 대한 많은 evidence이 축적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스마트 폰이 지금 우리의 생활에 깊숙이 침투했듯이 가상 현실, 확장 현실이 보편화되면 이들 기술을 활용한 치료도 보편화되죠. 이것이 바로 내가 바로 치료에 적용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기술에 계속적인 관심을 갖는 이유입니다.다른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아카이브가 궁금하신 분들은 ☆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아카이브 맵 ☆ : 네이버 블로그(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