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 태양계와 별] 태양계에는 어떤 구성원이 있습니까?

태양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우는 시간

  1. 태양계, 태양, 행성, 위성 등에 대한 설명 2. 태양계 조사, 발표 3. 구스타브홀스트의 행성 모음곡 듣기
  2. 으로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했다. 1. 태양계, 태양, 행성, 위성 등에 대한 설명 태양과 행성, 위성을 지구와 달을 예로 들어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하였다.설명을 들은 뒤 인공위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 날린 위성이 인공위성이라고 정리했다.2. 태양계 조사, 발표하는 5학년이 총 9명이다.그래서 지구를 제외하고 해와 달을 포함해 나머지 행성과 함께 하나씩 맡아 조사를 했다.내용이나 용어도 어려워 3가지 키워드만으로 정리하도록 하고 정리 후 발표했다.
  3. 학생들이 발표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보충 설명을 해주었다.특히 거리나 주위와 관련된 숫자는 단지 들어가는 것만으로는 짐작할 수 없어 지구와 관련된 수치와 연관지어 설명해 대강이라도 감을 잡을 수 있도록 했다.
  4. 수업 후 느낀 점은 이번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각 행성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었다.사실 교사가 이해하기에도 어려운 단어가 많아 학생들이 굳이 주위와 거리, 행성을 둘러싼 기체 종류를 기억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5. 크기와 주위는 지구의 그것을 기준으로 대략적으로도 감각을 파악하며 지표나 기체 종류, 평균 온도 등은 지구와 달라 사람이 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아.

3. 구스타브 홀스트의 행성 모음곡을 듣는 아침 라디오를 듣고 행성 모음곡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찾아봤다.영국 작곡가 구스타브 홀스트의 행성 모음곡이 실제로 있었다.행성으로 이름 붙인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들을 주제로 쓴 곡이었다.

그래서 수업 시간이 조금 남아 곡을 들으며 어떤 단어가 떠오르는지 이야기를 나눴고, 그 곡이 나타내는 행성과 신들을 이야기해줬다.과학 시간에 음악을 하는 표정이었지만 이내 즐겁게 들으며 이야기를 나눴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