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Q DESIGN입니다.외부(엑스 테이어)건축 CG를 할 때 빼놓지 않고 들어갈 데가 도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특히 투시도에서는 도로가 가장 앞에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눈길을 끝에 보이는 도로를 잘 표현하는 것이 투시도에서는 중요합니다.투시도에서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도로와 하늘의 리탓치이 잘 되면 다른 부분도 잘 나가는 경우가 많거든요.도로를 렌더링 된 상태로 끝내지 않고 리탓치 소스를 이용하고 합성 작업을 통해서 보다 밀도 있는 사실적인 표현을 하고 도로를 완성시킵니다.그러나 기본적인 렌더 이미지의 기본적인 베이스가>이라고 아무리 좋은 기술로 리탓치을 해도 안 느끼게 됩니다.그래서 오늘은 도로에 물이 고이고 젖은 재미 있는 도로를 표현하려고 합니다. 밋밋한 도로보다는 물에 젖어 반사가 일어나는 도로는 더 사실적으로 재미 있게 표현이 되므로 종종은 아니더라도 자주 젖은 도로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도로 표현 방법을 봅시다.
안녕하세요. HQ DESIGN입니다.외부(익스테리어) 건축 CG를 할 때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요소는 도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특히 투시도에서는 도로가 맨 앞에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시선에서 먼저 보이는 도로를 잘 표현하는 것이 투시도에서는 중요합니다.투시도에서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도로와 하늘의 리터치가 잘 되면 다른 부분도 잘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도로를 렌더링된 상태로 끝내지 않고 리터치 소스를 이용하여 합성 작업을 통해 보다 밀도 있고 사실적인 표현을 하여 도로를 완성합니다.그러나 기본적인 렌더 이미지의 기본 베이스가 별로라면 아무리 좋은 기술로 리터치를 해도 느끼기 어려워집니다.그래서 오늘은 도로에 물이 고여 젖어 있는 재미있는 도로를 표현해보려고 합니다. 밋밋한 도로보다는 물에 젖어 반사가 일어나는 도로는 더 리얼하고 재미있는 표현이 되기 때문에 종종은 아니더라도 종종 젖은 도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런 도로 표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로와 물에 젖은 반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VRay Blend Mtl] 재질을 사용합니다. *VRay Blend Mtl은 단어의 뜻대로 재질을 섞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여기서 도로, 물에 젖은 반사 그리고 스키드 마크까지 넣는다면 총 재질이 3개가 필요합니다.이 재질들을 하나의 객체로 표현하려면 섞는 기능인 VRay Blend Mtl 재질을 사용하면 표현이 가능합니다. 기본 재질 도로 표현
Base 재질은 기본 도로 재질을 적용해 줍니다.기본적인 도로 재질을 Diffuse에 연결하고 동일한 도로 지도를 복사하여 도로의 거친 표면을 표현하기 위해 Bump 재질에도 적용합니다.* 맵 복사 방법 맵을 선택하고 [Shift + 드래그]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스키드마크 표현
Coat1 재질에 VRayMtl 재질을 적용해 줍니다.Diffuse에는 Base에 적용한 도로 지도 이미지를 넣어야 하는데 스키드 마크는 어떻습니까? 타이어 자국이 남아 도로에 검은색 타이어 자국을 남기므로 도로 지도에 [Out Put]을 연결해 줍니다.
타이어 자국은 검은색이기 때문에 도로 지도를 현재보다 어둡게 처리합니다.위에서 적용한 Out Put을 선택하여 RGB Level 값을 낮추면 기존 도로 지도가 어두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키드마크가 표현되는 영역을 잡아야겠죠?영역은 Mask 맵에서 Blend에 적용해주세요.마스크 맵에서는 흰색 영역은 도로 맵을 어둡게 한 Blend1 재질이 적용되고 검은색 영역은 Base 재질이 적용됩니다.
마스크 맵이 객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고 크기를 조정해야 합니다.개체에 현재 마스크 맵을 표시하려면 왼쪽 상단에 있는 [Show Shaded Material in Viewport]를 활성화하면 뷰 포트에서 현재 맵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뷰포트에 표시되는 맵의 간격 크기를 확인하면서 마스크 맵의 Tiling을 조정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뷰포트에서 마스크맵 패턴을 보면서 Tiling, UvwMap을 이용하여 사이즈를 조정해 주세요.
도로의 물 표현
Coat2 재질에 VRayMtl 재질을 적용해 줍니다.Diffuse에는 Base에 적용한 도로 지도 이미지를 넣습니다.그리고 물은 반사가 일어나는 재질이므로 Reflect map에 물 반사 영역 Mask 맵을 적용합니다.Blend2에도 동일한 마스크 재질을 적용해주세요.흰색 영역에는 Coat2 재질이, 검은색 영역에는 Base 재질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만든 재질을 적용하여 렌더링하면 위와 같이 물이 젖어서 도로가 반사되는 렌더링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아래에는 젖은 도로 지도를 첨부했습니다.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아래 첨부한 재질은 확장자가. mat로 되어있습니다.저장된 재질을 읽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Material Editor를 열고 [Open Material Libray]로.mat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아래 첨부한 재질은 확장자가. mat로 되어있습니다.저장된 재질을 읽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Material Editor를 열고 [Open Material Libray]로.mat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젖은 도로지도 egg 고퀄리티님이 공유한 파일을 확인해주세요.naver.me젖은 도로지도 egg 고퀄리티님이 공유한 파일을 확인해주세요.naver.me젖은 도로지도 egg 고퀄리티님이 공유한 파일을 확인해주세요.naver.me외부(엑스텔리아) 건축 CG 디딤돌 정규 클래스디딤돌 수업이란?디딤돌 수업은 현)실무진이 실무 방식 그대로 기초부터 피드백을 통한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수업입니다.특히 그 다른 기관에서 교육하는 불필요한 것은 제외하고 외부 건축 CG실무에서 꼭 필요한 부분만을 안전하고 이해할 수 수업의 일입니다.3D MAX만큼 배우면 좋습니까?건축 CG는 3D MAX만 배워서는 안 됩니다.대부분의 경우 외부 건축 CG를 3D MAX만 배운다고 착각하는 것이 꽤 많습니다.외부 건축 CG는 3D MAX를 이용하고 모델링을 할 뿐 그밖에 리탓치이라는 큰 작업의 산이 있어 종합적으로 그리고 유기적으로 배워야 외부 건축 CG가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배워야 하나요?외부(엑스 테이어)건축 CG를 배워야 할 분은 실무진이 직접 가르치는 HQ DESIGN에서 처음 보세요.소수 인원을 모집, 1:1피드백 수업을 하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은 급히 블로그 메인에 있는 ” 노란 토크”메신저를 이용하고 문의 주세요.친절하게 건축 CG전반에 대해서 대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