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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잇님들 엠에이치모터스입니다:) 운전자의 조작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자율주행차.자율주행 기술은 자동차 단계 구분에 따라 레벨 0~5까지 분류돼 있습니다.흔히 생각하는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에 IT·센서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스스로 주변 환경과 위험을 인식하고 판단해 주행 경로를 탐색하고 운전자 조작 없이 운행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운행 가능 수준은 레벨 3 이상부터 자율주행차로 정의되어 있습니다.단계별 차이와 자율주행차의 장단점을 살펴볼까요?
■ 자율주행시스템의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없이 주변상황과 도로정보 등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여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화장비, 소프트웨어 및 이와 관련된 일체의 장치자율주행 원리는 앞차와의 안전거리, 주행차선, 커브 및 직선구분, 전방돌발상황 및 사람감지 등을 자동차용 첨단 레이저센서인 LAIDAR을 사용하여 확실하고 오차가 작은 정밀한 GPS정보수집을 통해 도로와 차량주변상황을 인지하는 인지단계, 인지한 정보에 기초하여 주행전략을 결정하는 판단단계, 엔진 구동 및 주행방향 등을 결정하고 조화제어단계의 3단계를 거쳐 실제 조화제어단계로 진행한다.■ 자율주행의 종류
구분내용 부분 자율주행 지정조건에서 자동차를 운행하되 작동한계상황 등 필요한 경우 운전자 개입을 요구하는 자율주행시스템 조건부 완전자율주행 지정조건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율주행시스템 완전자율주행의 모든 영역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율주행시스템
■ 자율주행 자동화 수준
레벨 0 비자동화(No Automation) 운전 시 필수 운전자가 전면적으로 모든 주행과 조작을 제어하고 차량 시스템은 긴급상황 알림 등 보조기능만 수행하는 단계 EX) 사각지대 경고
레벨 1 운전자 보조(Driver Assistance) 운전 주행 시 필수 시스템이 주행 시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기능을 통해 운전자를 돕고 속도와 제동을 일부 제어하며 주행 중 발생하는 변수 감지와 주행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으며 시스템은 스티어링 또는 속도 조절 중 하나를 지원하는 단계 EX) 차선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레벨 2 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 운전 주시 필수/스티어링 핸들 특정 조건 내에서 일정 시간 차량의 조향과 가감속을 차량이 인간과 동시에 제어하고 시스템 지원으로 완만한 커브 스티어링과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등 보조 주행이 가능하지만 주행 환경 모니터링 및 시스템이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은 운전자가 즉시 운전에 개입해야 하므로 스티어링 핸들을 항상 잡고 있어야 하는 단계 EX) 차선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레벨3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 운전 주행 시 시스템 요청 시 ‘레벨3부터는 자율주행차로 분류되며 주행 시 시스템이 대부분의 주행을 담당하고 위험 상황에서만 운전자가 직접 개입’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등 특정 구간에서 자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주행제어와 주행 중 변수감지도 시스템이 담당하며 레벨2와 달리 상시 모니터링이 요구되지 않지만 시스템 요구조건을 초과할 경우 운전자의 즉시 개입을 요청하는 단계 EX) 혼잡구간 주행지원시스템이 담당한다.
레벨 4 고도 자동화(High Auomation) 운전시 작동구간 내 불요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 가능, 주행제어와 주행책임이 모두 시스템에 있어 제한상황을 제외한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하나 악천후 등 특정조건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요청될 수 있어 운전자의 주행제어장치가 필요한 단계 EX) 지역 무인택시레벨 4 고도 자동화(High Auomation) 운전시 작동구간 내 불요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 가능, 주행제어와 주행책임이 모두 시스템에 있어 제한상황을 제외한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하나 악천후 등 특정조건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요청될 수 있어 운전자의 주행제어장치가 필요한 단계 EX) 지역 무인택시자동 운전 안전성을 더 높이기 위해서, 레벨 3의 안전 기준이 다음과 같이 개정됬대요.레벨 3개정안 □ 자동 운전 해제 방식의 명확 및 구체화 □ 운전 전환 요구 기준 개선 □ 비상 운항 조건의 명확화 □ 자동 운전 시스템의 작동 상태의 통지 방식의 개선 □ 자동 해제 시의 영상 장치의 자동 종료 규정 국토 교통부에서 자동차 안전 기준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최후의 보루인 만큼 보다 면밀한 검토를 통해서 보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현재 상용화는 레벨 2정도까지인데, 서서히 발전하는 기술로 점점 지하철 버스 등 대중 교통도 자동 운전으로 진행할 예정이래요.재해 상황이나 경찰 차, 구급차 등은 아무래도 수동 운전이 필요한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하지만, 크루즈 모드를 사용해도 운전 피로도가 실제로 상당히 떨어지고 실제로 상용화되면 편리성은 정말 기대됩니다. 이드들은 자동 운전 차를 어떻게 생각하세요?MH모터스입니다.감사합니다 :)클릭 시 상담 가능클릭 시 상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