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 Autonomous vehicles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autonomous vehicles 동의어: 자율주행차, autonomouscar, self-drivingcar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예를 들어 라이다),

카메라(camera), 레이더(radar), 초음파 센서 등)와 차량 사물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을

이용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한다. 또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의

위치정보와 도로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행상황을 판단하고

스스로 차량을 제어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자율주행은 지원하는 기능의 정도에 따라 자율주행 수준을 분류할 수 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경우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ternational)는

SAE J3016 표준에서 자율주행 수준을 6단계로 분류했다.

참고로 SAE 자율주행 6단계는 미국 교통부(DoT)가 SAE J3016 표준을 연방 자율주행차

정책(Federal Automated Vehicles Policy)에 활용 방안을 발표한 뒤 국제적인 자율주행 단계 구분 기준으로 통용된다.

SAE J3016 표준에서 정의한 레벨별 자율주행 기능은 다음과 같다. 상위 레벨은 하위 레벨의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레벨 0(No Driving Automation): 어떠한 자율주행 기능도 지원하지 않음

레벨 1(Driver Assistance): 자동차의 방향 전환(가로 운동) 또는 감가속(세로 운동) 기능을 지원한다.

레벨 2(Partial Driving Automation): 자동차의 방향 전환(가로운동) 및 감가속(세로운동) 기능을 지원한다.

레벨 3 (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 : 주행 중 다양한 돌발상황과 주변사물을 모두 인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지만 부득이한 경우 운전자가 운전할 필요가 있다고 자동차가 판단할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 운전해야 한다.

레벨 4(HIGhDriving Automation): 특정 환경(구역, 날씨 등)에서는 자동차가 모든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개입할 필요가 없다.

레벨 5(Full Driving Automation): 모든 환경에서 자동차가 모든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개입할 필요는 없다.

SAEJ3016 표준은 권고사항(Recommended Practice)으로 사용자 상황에 따라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 관련 표준
  • – – SAE J3016 ™ Recommended Practice : Taxonomy and Definitions for Terms Related to Driving Automation Systems for On-Road Motor Vehicles, 2021
  • * 참고 : 자율주행자동차는 2019년 4월 법률 제16421호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 (약칭: 자율주행 자동차법)에서 정의되어 있다. 본 법률은 자율주행자동차 도입 및 확산과 확산과
  • 안전한 운행을 위한 운행기반 조성 및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다.

출처 : TTA 정보통신 용어사전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autonomous vehicles 동의어 : 자율주행차, autonomouscar, self-drivingcar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자율주행차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예를 들어 라이다(lidar), 카메라(camera), 레이더(radar), 초음파 센서 등)와 차량물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을 이용해 주변 환경을 인식한다. 또 위성의 위치가… icto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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