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센서 관련 주 / 제4차 산업용 센서 현황 및

차재 센서의 기술은, 과거 수년간에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향후는 가속화해, 대중화의 시기를 앞당긴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자율주행차를 위한 센서라이더(LiDAR)는 레이저 펄스를 발사한 후 그 빛이 주변 대상 물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과 주파수의 차이를 계산하여 물체까지의 거리 등을 측정함으로써 주변 모습을 정밀하게 그려내는 장치입니다. 원거리 물체의 파악이 용이하고 인지 물체의 형태와 거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조명 환경의 변화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날씨 조건에 약하고 악천후 작동이 불안하고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요 라이더 메이커인 벨로다인(Velodyne: VLDR), 루미나(Luminar: LAZR), 이노비즈(Innoviz), 아우스타(Ouster), 아에바(Aeva), 에이아이(Aeye) 6개사가 작년 이후 스펙 상장을 완료했거나 현재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조사들은 양산형 차량용 라이더를 개발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조사의 현재 주가는 기대감이 크게 반영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라이더 기술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벨로다인(양산형), 루미나(1,550nm 기반의 고성능 제품), 이노비즈(MEMS 미러 기반), 아에바(FMCW 기반 SoC라이더), 에이아이(카메라 센서 퓨전형 능동라이더) 등은 차별화된 기술전략으로 향후 다른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오토매틱 스타트업인 오로라도 여러 기술 기업을 인수하여 자율 시장에서의 역할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현대차는 2022년 출시하는 첫 레벨3 자율주행차 G90에 프랑스 발레오스칼라 Gen2 제품을 장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9년 현대모비스 벨로다인과 맺은 파트너십을 고려하여 벨로다인 제품을 장착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벨로다인의 차량용 라이더즈다. 양산 경험이 부족하여 아직 기대 수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현대·기아차의 또 다른 제조업체 만도는 ‘라이더’와 ‘4D 이미지 레이더’를 본격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더(Radar) 레이더는 전자기파를 송신하여 돌아오는 시간과 주파수 편이를 측정하고 주변 사물과의 거리와 속도를 탐지하는 장치로 탐지거리가 매우 길며 악천후에도 안정적으로 거리 측정이 가능한 반면 방사된 전파의 반사파가 없으면 물체를 발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열화상카메라의 열정보만을 추적하여 표시하는 장치로 물체에서 방출되는 열을 감지하는 수동적 방식의 센서입니다. 보행자 등 일정한 열에너지를 방출하는 물체를 인지하는데 용이하지만 유리나 아크릴 등 일부 물질을 통과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텔레다인과 플리어 시스템즈 등의 메이커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결국 AI 역량이 관건이고 자율주행시장을 노리는 빅테크 기업이나 완성차 업체 등의 자율주행 역량을 구분하는 분수령은 결국 인공지능(딥러닝)에 기반한 판단역량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키움증권은 보고 있습니다.

엘론 머스크와 샘 알트만이 창립한 미국 인공지능 비영리단체 Open AI의 자연어 처리 프로그램 GPT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자연어 문장을 프로그래밍 언어 코드로 변환시켜주는 모델 등은 향후 데이터의 축적 정도에 따라 AI 기반의 프로그래밍 발전 속도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의 핵심인 AI의 역량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텍 업체들의 자동차산업 진출 시도가 늘어난 배경도 자동차산업에 대한 미래 비전 구현이 주행 데이터 수집에서 출발하고 테슬라가 이러한 기반의 자율주행 개발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실현하고 있는 데 대한 위기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그룹도 자체 소프트웨어 능력 강화를 위해 데이터 오픈 플랫폼인 ‘현대 디벨로퍼스’를 2019년에 오픈하고 네이버와 모빌리티를 협력하면서 자율주행 데이터의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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