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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자동차 자율주행 하면 어떤 차가 떠오르시나요? 네, 아시다시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차량입니다.테슬라 차량의 자율주행 오토파일럿은 그동안 시판되던 자동차에서 볼 수 없었던 진보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자동차의 자율주행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Flickr
자동차 자율주행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의 뜨거운 반응은 자율주행 기능 유무로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운전자라면 자율주행을 믿고 맡겨도 될 정도로 안전할까요?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이란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차량을 말합니다.오로지 직진만 하는 주행만이 아니라 도로 상황 파악을 기본으로 각종 위험 상황까지 감지해 자동으로 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에도 레벨이 존재합니다.자율주행 시스템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0-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안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각 제조사가 서로 적용해 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법률에서는 안전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3, 4, 5단계로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접하는 차선이탈방지, 쿠주즈 컨트롤, 자동제동장치 등은 자율주행 수준에서 몇 단계로 나눌 수 있을까요?
모두의 예상과 달리 자율주행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몇 년 전 출시된 기능이고 국내 차량에도 많이 탑재된 시스템인데 아쉽게도 자율주행 레벨2로 분류됩니다.

그럼 한국에서 명시하고 있는 자율주행 3단계는 어떤 시스템일까요?
핸들을 잡지 않아도 3단계부터는 자동으로 주행할 수 있는 구간이 생깁니다.장애물을 인식하고 주행하며 차선 변경도 적절히 가능하지만 복잡한 도심 주행은 불가능합니다.
4단계 자율주행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비상시에는 사람이 직접 운전할 수도 있는 90% 자율주행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종 5단계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운전자 개념이 사라지게 됩니다.사람이 주행하는 차량처럼 가능하고 핸들, 액셀러레이터, 브레이크 등이 없어 모든 상황에서 차량이 자동으로 제어·제어하는 완전 자율주행을 말합니다.

사진 출처 : 게티 이미지 뱅크
최근 출시되는 차량까지 대부분 자율주행 시스템은 3단계이고 현재 4단계 개발 중입니다.
왜 이렇게 자율주행을 개발할까요?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이유로는 교통사고 감소, 운전 접근 용이성, 여가시간 증대, 교통체중 감소, 연비 향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장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듯이 자율주행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향후 미래에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윤리 문제, 도덕적 문제, 운전자와 제조사 간 과실 다툼 해킹에 대한 걱정 등 개발, 보완할 점이 많은 만큼 완벽한 시스템이 갖춰져야 100% 인공지능에 맡길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