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 인공위성 스터디(feat. 초연결의 연결, connect hyper-connectivity, 누리호)

최근 애플 아이폰13으로 위성통신이 가능해지는 등 먼 미래에 느껴졌던 우주항공 섹터가 조금씩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에 따른 고체연료 사용 가능, 버진갤럭틱 우주여행, 한화시스템의 원웹(one-web) 투자 등 최근 우주에 대한 관심도 전반적으로 높아진 상황이다. 미흡하지만 우주항공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이해해둬야 할 것 같아 우주항공 섹터에 대해 공부해봤다.

[소소한 기업 분석] 한화시스템의 신사업(feat.애플의 아이폰13 위성통신기능 탑재 전망) 오늘 밤 애플의 아이폰13에 위성통신기능 탑재를 전망한 기사가 나왔다. 한화시스템 세트렉아이 등 우…m.blog.naver.com

지난해 여름 유진투자증권 정의훈 애널리스트의 우주를 주다(4월)를 보고 기본 개념이 정해졌고 과천과학관, 제주우주항공박물관을 다녀오면서 뭔가 얻게 됐다.(아이가 있는 분은 육아 겸 투자 공부를 함께 하는 일석이조) 물론 아직 미래의 일이지만 생각보다 먼 미래의 일은 아닌 것 같다.지난해 여름 유진투자증권 정의훈 애널리스트의 우주를 주다(4월)를 보고 기본 개념이 정해졌고 과천과학관, 제주우주항공박물관을 다녀오면서 뭔가 얻게 됐다.(아이가 있는 분은 육아 겸 투자 공부를 함께 하는 일석이조) 물론 아직 미래의 일이지만 생각보다 먼 미래의 일은 아닌 것 같다.우주산업의 최대 성장동력은 재사용 로켓이다. 재사용 로켓 사용은 로켓의 최대 진입장벽인 로켓 발사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다. 2015년 스페이스X의 재사용 로켓 등장이 우주산업의 새로운 전환점이다. 그 중 가장 큰 수혜는 인공위성 사업이며, 그 중에서도 1. 통신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려 인터넷망을 구축하는 저궤도위성통신(우주인터넷, 6G) 2. 위성영상 활용을 통한 관측위성 시장 전망이 좋다. 1. 저궤도위성통신은 최근 아이폰13에 대한 분석이 나오면서 급물살을 탔고, 현재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원웹, 글로벌 스타, 텔레셋은 이미 상용화 준비 중이며,한국은 한화시스템, 세트렉아이, 인텔리안텍이 관련이 크다.다만 아직 상용화에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분명 언젠가는 다가올 미래다. 아마 510년 사이에 비행기를 타고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UAM, 바다 한가운데 크루즈에서도 쉽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자동차, UAM 자율주행은 인터넷 사용 수요를 극대화할 것이다. 즉 초연결 초연결 시대(Mega hyper connected society)다. 이와 관련해서는 단순히 우주위성 관련 업체가 아닌 통신사와의 협력이 필수적일 것으로 보여 국내 통신사들의 행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애플-글로벌스타-각국별 통신사 협력참고시)[우주항공] 누리호 발사, 우주산업 비즈니스의 미래(feat. 저궤도 위성인터넷, UAM, 자율주행의 관계) 누리호 발사와 뉴스페이스 시대인 최근 누리호 발사와 관련해 TV 뉴스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고 기사도… m.blog.naver.com2. 관측 위성은 지형 관측, 기상 관측, 군사적 목적 감시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와 관련, 한국 관련 기업은 한화가 시스템, 세 트랙 아이, 한컴 그룹(한글과 컴퓨터 자회사 한 컴 인 스페이스)이다. 유진 투자 증권의 정·위 응가 애널리스트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관측 위성을 통한 원유 저장고 분석을 통한 유가 전망도 하나의 활용 예로 볼 수 있다. 관측 위성을 통한 데이터를 AI와 영상 분석 기술을 통해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분석하고 있지만 기업의 매출 분석(월마트 주차장에 세워진 주차 대수), 기상 서비스(농작물 작황 현황을 통한 선물 투자), 물동량 예측, 지도 서비스 등 우리가 생각할 수 없었던 다양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다. 드론에서 촬영을 시작한지도 우리의 생활이 얼마나 바뀌었는지를 생각하면 위성 개발은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이 관측위성의 발달은 저궤도 위성을 상당히 많이 소유한 국가에 종속적일 수밖에 없어 미국의 경쟁력(현재 전체 인공위성의 56.3%)과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현재 12.2%로 상당 수준의 위성을 보유하고 노력 중이어서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저궤도 위성도 현재는 우주공간에 공간이 많지만 스페이스X와 원웹 등이 많은 위성을 궤도에 들어가게 되면 국제기구의 규제가 더욱 강화돼 위성을 선점한 국가와 기업의 경제적 해자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우주와 관련된 경제전망과 우주위성과 관련된 경제적 해자는 이전 한화시스템의 신사업을 분석하면서 이 같은 내용을 일부 거론했다.[소규모 기업 분석] 한화시스템 빅피쳐(우주위성인터넷, UAM 등 신사업, 유상증자) 신사업이 절실한 한화그룹의 생존을 위해 우주분야 신사업에 투자하고 향후 자연스러운 승계를 유도하며 m.blog.naver.com[소규모 기업 분석] 한화시스템 빅피쳐(우주위성인터넷, UAM 등 신사업, 유상증자) 신사업이 절실한 한화그룹의 생존을 위해 우주분야 신사업에 투자하고 향후 자연스러운 승계를 유도하며 m.blog.naver.com[소규모 기업 분석] 한화시스템 빅피쳐(우주위성인터넷, UAM 등 신사업, 유상증자) 신사업이 절실한 한화그룹의 생존을 위해 우주분야 신사업에 투자하고 향후 자연스러운 승계를 유도하며 m.blog.naver.com[소규모 기업 분석] 한화시스템 빅피쳐(우주위성인터넷, UAM 등 신사업, 유상증자) 신사업이 절실한 한화그룹의 생존을 위해 우주분야 신사업에 투자하고 향후 자연스러운 승계를 유도하며 m.blog.naver.com인공위성의 개수와 종류인공위성 개수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면 정말 놀랍다. 2021년 1월 기준 인공위성 수는 3372개인데 2015년 재사용 로켓 발사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 : 유진투자증권스페이스X에서 셀프 드리븐 스타링크 인공위성을 탑재한 사진을 봤는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아래 사진에 탑재되어 있는 위성 수를 참조하십시오.위성의 종류는 궤도의 높이로 저궤도 위성(LEO), 정지 궤도 위성(GEO)중 궤도 위성(MEO), 고 궤도 위성(HEO)으로 분류된다. 기술적으로는 지구 어느 고도도 인공 위성을 위치시킬 수 있으나, 자기장 등에 의해서 특정 고도에 올릴 수 있다는.(경제적 보리?저궤도 위성(Low Earth Orbit)는 200~2000km에서 지구를 공전하는 위성에서 현재 존재하는 위성의 77.5%라고 한다. 관측 위성과 통신 위성이 이에 속한다. 평균 수명은 3~7년 정도로 정지 궤도 위성에 비해서 수명(평균 12~20년)이 짧다. 정지 궤도 위성(Geostationary Earth Orbit)은 지구 궤도 약 35,800km에서 공전하는 위성으로 위성의 공전 주기와 지구의 공전 주기가 같다. 즉 지구에서 봤을 때 항상 정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위성으로 1개의 위성에서 지구 표면의 3분의 1면적을 접촉할 수 있다. 통신, 방송, 관측용 위성으로 사용하며 현존재 위성 16.7%라고 한다. 나카 궤도 위성의 궤도 위성은 나중에 공부한다. 고 궤도 위성은 비즈니스 측면보다는 국방 안보의 영역이라고 볼 수 중 궤도 위성은 GNSS(gps)과 관련이 있으며 공부 모임이 필요하다. 한국형 위성 항법 시스템(KPS)의 개발과 더 이어지기 때문이다. 위성의 종류에 따르면 저궤도 위성이 앞으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관측되고 이들 위성의 발사 목적인 통신과 관측이 어떻게 진행할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저궤도 위성 사업의 4가지 핵심 요소를 분석하고 보자.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