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tardusty입니다.지난 포스팅에서는 자율주행 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율주행에 사용되는 센서 관련 뉴스를 다루려고 합니다.
- LIDAR 센서 관련 뉴스
Photo from :https://cnevp o st.com/2021/12/28/nios-lidar-supplier-innovusion-plans-initial-annual-capacity-of-100000-units/”[토우크 진주]엣브리봇, 삼성이 매긴 로봇 회사. 자율 주행 서비스 라이더 센서의 핵심 기술 특허 출원”-파이낸셜 뉴스 김민기 기자(21/12/27)”Nio’s LIDAR supplier Innovusion plans initial annual capacity of 100,000 units”-CNEVPOST, Phate Zhang(21/12/28)”먼저 보면 CES 2022, 핵심 키워드는 자율 주행, 이동성, 센서”-THEELEC양 태훈기자(21/12/28)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자율주행과 관련된 센서 중 LiDAR 센서에 대한 내용을 먼저 다루려고 합니다.라이더 센서가 로봇에도 사용되었으므로, 로봇 관련 기사도 함께 소개하게 될 것 같지만 가장 몽쵸 소개하는 뉴스는 로봇의 자율 주행에 사용되는 라이더 센서를 개발한 엣브리봇에 대한 소식이에요 엣브리봇은 삼성 전자의 로봇 사업부와 가정용 서비스 로봇을 공동으로 개발한 기업으로, 이번 새로운 라이더 센서를 개발하고 기존 라이더 센서가 갖고 있던 만성적인 문제점인 소음과 정확한 각도 정보를 개선하는 것이 생겼대요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저가형 DC모터와 회전 벨트를 사용하는 대신 아우터 로터 타입 BLDC모터를 사용하는 기존의 LIDAR센서의 내구성 저하의 주요 원인인 수잔 너 푸딩을 제거하여 무선 전력 공급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현재 에브리봇은 홈서비스 로봇플랫폼의 최종단계에 와 있으며 AI기술 연구에도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LIDAR 센서가 로봇에게도 많이 쓰이고 있는데 국내 기업의 LIDAR 센서 개발이 고도화되었으면 합니다.
두 번째 뉴스는 중국과 관련된 EV 뉴스를 전하는 CHEVP OST의 기사인데 해당 기사에서 NIO의 라이더 센서 공급사의 장거리 측정이 가능한 신규 LIDAR 센서의 개발에 대해 다루고 있던 NIO라는 자동차 기업이 시장에 내놓을 ET7과 ET5 세단에 LIDAR 센서가 탑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Jiemain.com에 의하면 ET7에 탑재되는 LIDAR센서는 파장이 1550nm, 탐지거리가 500m이며 Hybrid-Solid State 2D Scan 방식을 사용하는 Innovation의 페르콘 시리즈의 장거리 LIDAR센서가 사용되면 합닌다.이 LIDAR센서는 반사율 10%인 험한 환경에서도 250m정도 떨어진 물체를 감지하게 됩니다. 이 열반사 및 열십사 분해가능 센서가 사용되면 합닌다.현재 제가 알기로는 실외주행 자율주행에는 3D Lidar 센서가 기본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2D LIDAR가 실제 자율주행에서 어떤 성능을 보이는지 한번 결과를 통해 보고 싶네요.
세 번째로는 다가오는 1월에 열리는 CES 관련 소식입니다.이번 CES 2022의 핵심 키워드는 ‘지능형 자동화 확장’인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센서와 관련된 발표가 많다고 합니다.앞서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한 현대자동차의 모베드와 같은 마이크로 모빌리티 플랫폼과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포드의 새로운 신차 소개가 이번 CES에서 열린다고 합니다.또, 이번 발표에서는 LV4 이상의 완전 자주차의 상용화를 위해, 카메라, LIDAR 센서등에 대한 발표도 계속 된다고 합니다.우선 국내 레이더 전문 스타트업인 비트센싱은 라이더스다. 수준 감지가 가능한 4D 이미징 레이더 솔루션인 AIR 4D를 공개한다고 합니다.이 기술은 AI를 활용해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해 전방 300m 이상의 거리에서 동시에 128개의 차량을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그리고 승용차, 버스, 트럭, 보행자 같은 도로에서 만날 수 있는 9가지 유형에 대해서 인식하는 기술 시연도 함께 진행된다고 합니다.베를로다인라이더는 CES 2022에서 산업 인프라, 로봇 등에 사용할 수 있는 LIDAR 토탈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합니다.3D라이더를 활용하여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정확하게 교통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Intelligent Infrastructure Solution/분석하여 실시간 교통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익숙한 기업부터 국내 LIDAR 기업까지 이번 CES에 대해 직접 갈 수는 없지만 앞으로 온라인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추가로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고 싶습니다.
2. 카메라/메모리 관련 공지사항
Photo from : https://biz.ch o sun.com/it-science/ict/2021/12/21/4OSUR3EGZFGFHHHTW2TNHM47JQ/ “[단독] LG전자, 자동차 키 없이 얼굴로 시작하는 시스템 개발”-조선비즈 박진우 기자(21/12/21)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삼성전자, 서버급 차량용 메모리 양산”-디지털 데일리 김도현 기자(21/12/16)
LG전자가 자동차 내부에서 다수의 카메라를 활용하여 운전자/탑승자의 얼굴, 손가락의 움직임을 탐지하는 기술 특허를 냈다고 합니다 LG전자는 2019년 8월 이 기술을 출원하여 최근에야 특허가 공개되었다고 칩니다.이 기술은 생체인식시스템에서 첫 촬영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부위를 설정하여 명두 번째 카메라가 해당 부위로 프레임을 이동시켜 사용자의 생체인식 특성을 주월영, 인증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이를 통해 안면인식을 통한 시동, 장치의 조절/제어, 제스처 컨트롤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기술을 활용하여 건강상태를 확인하거나 졸음운전 유무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카메라가 촬영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고르는 프로세스와 카메라의 오작동을 저장하는 메모리, 자동차 디스플레이에 오작동이 일어났음을 표시하는 제어특허 장치 등의 기술을 특허출원했다고 합니다. 최근 카메라가 촬영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고르는 프로세스와 카메라의 오작동을 저장하는 메모리, 자동차 디스플레이에 오작동이 더 나아가서 현대화 된 자동차 커넥터와 함께 현대화 된 자동차 디스플레이에 오작동이 발생된 자동차 커넥터와 함께 오작동이 발생된 자동차 커넥터와 함께 오작동이 발생한 것을 보여주는
삼성전자는 자동차시장 공략을 위하여 이미지센서, 프로세서, 전력광리집 등을 출시한데 이어 고성능 SSD나 그래픽 D램과 같은 첨단 차량용 메모리 솔루션을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특화된 제품군이며, 이러한 제품군은 자율주행시스템 확대, 고해상도 지도, 스트리밍에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제품군은 IVI에 특화된 제품군이며, 이러한 제품군은 자율주행시스템 확대, 고해상도 지도, 스트리밍에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몸분야는 잘 모르지만 이런 기술을 활용하면 많은 데이터를 주고받는 자율주행의 기능을 더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현재 자립주행과 관련된 센서의 동향에 대해 알아봤던 테슬라는 자율주행에 LIDAR 센서를 사용하지 않지만 현재 거의 업계의 움직임은 LIDAR 센서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자동차 시장과 관련된 다른 ISSUE를 다룰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1] [특진주] 에브리봇 삼성이 붙인 로봇 메이커자율 주행 서비스 라이더 센서의 핵심 기술 특허 출원”-파이낸셜 뉴스 김민기 기자(21/12/27)https://www.fnnews.com/news/202112270950081706[2]”Nio’s LIDAR supplier Innovusion plans initial annual capacity of 100,000 units”-CNEVPOST, Phate Zhang(21/12/28)https://cnevpost.com/2021/12/28/nios-lidar-supplier-innovusion-plans-initial-annual-capacity-of-100000-units/[3]”먼저 보면 CES 2022, 핵심 키워드는 “자율 주행, 모빌리티- 센서’ – THE ELEC 양태훈 기자 (21/12/28) http://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5585 [4] [단독] LG전자, 자동차 키 없이 얼굴에 시동 거는 시스템 개발] – 조선비즈 박진우 기자(21/12/21)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1/12/21/4OSUR3EGZFGFHHHTW2TNHM47JQ/ [5] ‘자율주행 시대가 온다… 삼성전자, 서버급 차량용 메모리 양산’ –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21/12/16) http://m.ddaily.co.kr/m/m_article/?no=227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