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의 이해 (5)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안녕하세요!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돕는 부캐로 돌아온(?)남바오입니다! 오늘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돕는 부캐로 돌아온(?)남바오입니다! 오늘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상현실과 증강현상은 무엇일까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어떤 특정 환경이나 상황을 디지털화한 가상현실 세계에서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환경 상황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최첨단 기술이다. 가상현실이 완전히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낸다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실제 존재하는 현실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덧입혀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그럼 저와 함께 가상현실, 그리고 증강현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러 갈까요? 먼저 가상현실과 증강현상은 무엇일까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어떤 특정 환경이나 상황을 디지털화한 가상현실 세계에서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환경 상황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최첨단 기술이다. 가상현실이 완전히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낸다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실제 존재하는 현실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덧입혀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그럼 저와 함께 가상현실, 그리고 증강현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러 갈까요?

가상현실/증강현실의 주요 핵심 1.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의 개념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 3.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의 활용 사례 4. 가상현과 증강현의 문제점 1. 가상현, 증강현의 개념 [자료 – 네이버 백과사전 인용] 가상현실/증강현실의 주요 핵심 1.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의 개념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 3.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의 활용 사례 4. 가상현과 증강현의 문제점 1. 가상현, 증강현의 개념 [자료 – 네이버 백과사전 인용]

VR/AR/MR 개념 가상현실(VR, Virtural Reality)-현실과 완전히 분리된 공간 컴퓨터로 만든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 인공 현실(artificial reality), 사이버 공간(cyberspace), 가상 세계(virtual worlds)라고도 한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 현실에 기반해 레이어를 더하는 증강현실은 우리가 직접 보는 현실 세계의 모습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증강의 augmented, 즉 증가했다는 단어의 뜻 그대로 원래 이미지에 다른 이미지를 하나 더 붙여준다고 보면 된다.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 현실과 가상 간 즉각적인 반응 증강현실(AR) 현실감+가상현실(VR) 몰입도=혼합현실(MR)로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 정보를 결합해 두 세계를 융합하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혼합현실(MR)’이라고 한다. 혼합현실(MR)은 실제 환경의 객체에 가상으로 생성한 정보, 예를 들어 컴퓨터 그래픽 정보나 소리 정보, 햅틱 정보, 냄새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혼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이다. 즉 VR과 AR은 시각에 의존하지만 MR은 시각 외 청각, 촉각 등 접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VR/AR/MR의 공통점과 차이점 VR/AR/MR의 개념 가상현실(VR, Virtural Reality)-현실과 완전히 분리된 공간 컴퓨터로 만든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 인공 현실(artificial reality), 사이버 공간(cyberspace), 가상 세계(virtual worlds)라고도 한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 현실에 기반해 레이어를 더하는 증강현실은 우리가 직접 보는 현실 세계의 모습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증강의 augmented, 즉 증가했다는 단어의 뜻 그대로 원래 이미지에 다른 이미지를 하나 더 붙여준다고 보면 된다.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 현실과 가상 간 즉각적인 반응 증강현실(AR) 현실감+가상현실(VR) 몰입도=혼합현실(MR)로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 정보를 결합해 두 세계를 융합하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혼합현실(MR)’이라고 한다. 혼합현실(MR)은 실제 환경의 객체에 가상으로 생성한 정보, 예를 들어 컴퓨터 그래픽 정보나 소리 정보, 햅틱 정보, 냄새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혼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이다. 즉 VR과 AR은 시각에 의존하지만 MR은 시각 외 청각, 촉각 등 접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VR/AR/MR의 공통점과 차이점

VR이나 AR, MR은 모두 실제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구현해 사람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다만 AR은 실제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 보여주는 방식이고 VR은 모두 허구의 상황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MR은 AR과 VR을 혼합해 현실 배경에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혼합해 제공하는데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또 VR 게임은 ‘나를 대신할 캐릭터’가 가상공간에서 ‘가상의 적’과 싸우는 형태지만 AR 게임은 ‘내가’ ‘현실의 공간’에서 가상의 적과 싸우는 형태다. 2.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핵심기술 [자료-디지털타임스 기사인용] VR이나 AR, MR은 모두 실제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구현해 사람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다만 AR은 실제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 보여주는 방식이고 VR은 모두 허구의 상황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MR은 AR과 VR을 혼합해 현실 배경에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혼합해 제공하는데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또 VR 게임은 ‘나를 대신할 캐릭터’가 가상공간에서 ‘가상의 적’과 싸우는 형태지만 AR 게임은 ‘내가’ ‘현실의 공간’에서 가상의 적과 싸우는 형태다. 2.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핵심기술 [자료-디지털타임스 기사인용]

VR 가상현실의 핵심기술 가상현실 기술은 크게 몰입 가시화 기술, 실감 상호작용 기술, 가상현실 환경 생성 및 시뮬레이션 기술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몰입 가시화 기술은 사용자에게 가상현실 몰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 HMD와 프로젝션 등 가시화 장치 기술과 영상 가시화 기술 SW 기술이 포함됩니다. 이 중 HMD 기술은 가상현실 몰입 콘텐츠를 체험하기 위해 사용자 머리에 HMD 기기를 장착해 영상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미 상용화돼 있습니다. 오큘러스 VR사는 더 높은 몰입감을 주는 ‘오큘러스 리프트’를 출시했고, 소니는 콘솔 게임기인 PS4와 연결해 VR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HMD인 ‘플레이스테이션 VR’을, 삼성전자는 모바일 휴대형 장치를 연결해 VR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어 VR’을 각각 공개했습니다. 둘째, 실감 상호작용 기술을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의 오감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참여자와 가상현실 시스템과의 입출력에 해당하는 기술로 모션 기반 시뮬레이터, 가상현실 참여자의 위치추적, 촉각 및 햅틱 기술, 후각·미각 관련 기술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중 모션 기반 시뮬레이터 기술은 사용자가 실제로 움직이는 탑승물 등의 장치에 있는 것과 같은 감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때 탑승물의 움직임을 재현하기 위해 6자유도(앞뒤, 위아래, 좌우 3개의 선형운동축과 이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3개의 회전운동)를 지원하여 사실적인 이동, 충돌, 회전을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셋째, 가상현실 환경 생성 및 시뮬레이션 기술은 360도 파노라마 영상이나 복원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환경을 생성하고, 저작을 통해 가상현실 참여자들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몰입 가사화 및 상호작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현실 환경에 참여한 사용자와 소통하는 기술도 포함됩니다. AR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 증강현실은 실제와 가상의 이미지가 서로 합성되어야 하고 3차원의 실제 공간에 정합이 이루어져야 하며 실시간 인터랙션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센싱 및 트래킹 기술, 영상 합성 기술, 실시간 증강현실 상호작용 기술 등이 중요합니다. 센싱 및 트래킹 기술은 확장을 위한 가상 물체를 실제 공간에 정밀하게 위치시키는 것으로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커처럼 미리 알고 있는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이나 비주얼처럼 새로운 공간에 대한 트래킹을 지원하는 기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영상 합성 기술은 가상의 물체를 실제 공간의 영상과 일치하게 표현함으로써 증강현실 환경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장치 기술, 실제 공간과 매끄럽게 영상을 합성하는 기술을 포함합니다. 실시간 AR 상호작용 기술은 실제 공간에 합성된 가상의 물체를 증강현실 참여자들이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증강현실 공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인 AR 게임인 ‘포켓몬 고’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은 스마트폰 화면 위에 포켓몬이라고 불리는 가상 객체가 표현되기 때문에 게임을 저작할 때 포켓몬이 화면에 나타나는 위치나 움직임에 대해 정의하면 됩니다. 3. 가상현실, 증강현실 활용사례 VR 가상현실의 핵심기술 가상현실 기술은 크게 몰입 가시화 기술, 실감 상호작용 기술, 가상현실 환경 생성 및 시뮬레이션 기술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몰입 가시화 기술은 사용자에게 가상현실 몰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 HMD와 프로젝션 등 가시화 장치 기술과 영상 가시화 기술 SW 기술이 포함됩니다. 이 중 HMD 기술은 가상현실 몰입 콘텐츠를 체험하기 위해 사용자 머리에 HMD 기기를 장착해 영상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미 상용화돼 있습니다. 오큘러스 VR사는 더 높은 몰입감을 주는 ‘오큘러스 리프트’를 출시했고, 소니는 콘솔 게임기인 PS4와 연결해 VR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HMD인 ‘플레이스테이션 VR’을, 삼성전자는 모바일 휴대형 장치를 연결해 VR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어 VR’을 각각 공개했습니다. 둘째, 실감 상호작용 기술을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의 오감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참여자와 가상현실 시스템과의 입출력에 해당하는 기술로 모션 기반 시뮬레이터, 가상현실 참여자의 위치추적, 촉각 및 햅틱 기술, 후각·미각 관련 기술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중 모션 기반 시뮬레이터 기술은 사용자가 실제로 움직이는 탑승물 등의 장치에 있는 것과 같은 감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때 탑승물의 움직임을 재현하기 위해 6자유도(앞뒤, 위아래, 좌우 3개의 선형운동축과 이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3개의 회전운동)를 지원하여 사실적인 이동, 충돌, 회전을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셋째, 가상현실 환경 생성 및 시뮬레이션 기술은 360도 파노라마 영상이나 복원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환경을 생성하고, 저작을 통해 가상현실 참여자들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몰입 가사화 및 상호작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현실 환경에 참여한 사용자와 소통하는 기술도 포함됩니다. AR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 증강현실은 실제와 가상의 이미지가 서로 합성되어야 하고 3차원의 실제 공간에 정합이 이루어져야 하며 실시간 인터랙션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센싱 및 트래킹 기술, 영상 합성 기술, 실시간 증강현실 상호작용 기술 등이 중요합니다. 센싱 및 트래킹 기술은 확장을 위한 가상 물체를 실제 공간에 정밀하게 위치시키는 것으로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커처럼 미리 알고 있는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이나 비주얼처럼 새로운 공간에 대한 트래킹을 지원하는 기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영상 합성 기술은 가상의 물체를 실제 공간의 영상과 일치하게 표현함으로써 증강현실 환경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장치 기술, 실제 공간과 매끄럽게 영상을 합성하는 기술을 포함합니다. 실시간 AR 상호작용 기술은 실제 공간에 합성된 가상의 물체를 증강현실 참여자들이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증강현실 공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인 AR 게임인 ‘포켓몬 고’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은 스마트폰 화면 위에 포켓몬이라고 불리는 가상 객체가 표현되기 때문에 게임을 저작할 때 포켓몬이 화면에 나타나는 위치나 움직임에 대해 정의하면 됩니다. 3. 가상현실, 증강현실 활용사례

 

9가지 증강현실 사례 1. 의료훈련 MRI 장비의 작동부터 복잡한 수술 수행에 이르기까지 AR 기술은 많은 영역에서 의료교육의 깊이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의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 학생들은 이제 AR 헤드셋을 사용해 해부학을 학습하고 대화형 3D 형식으로 인체를 탐구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2. 소매업 이케아, 아마존 등은 증강현실 모바일 또는 웨어러블 안경 인터페이스를 통해 매장 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케아 모바일 앱은 거실 사진을 찍어 공간을 측정한 뒤 공간에 맞는 가구를 추천해준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토사이클 브랜드 할리데이비슨은 쇼핑객들이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AR 앱을 개발해 이러한 트렌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브랜드의 좋은 예 중 하나다. 사용자는 관심 있는 오토바이를 보고 앱을 사용해 원하는 색상과 기능을 볼 수 있다. 3. 수리 및 유지보수 자동차 모터든 MRI 기계든 수리 및 유지관리 직원은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AR 헤드셋과 안경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잠재적인 수정 사항을 제안하며 잠재적인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용 사례는 M2M(Machine-to-Machine) IoT 기술이 성장하면서 AR 헤드셋에 직접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돼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4. 디자인과 모델링 인테리어 디자인부터 건축과 건설에 이르기까지 AR은 전문가들이 창작 과정에서 최종 제품을 시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헤드셋을 사용하면 건축가, 엔지니어, 디자인 전문가가 가상 건물과 공간에 직접 들어가 디자인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고 현장에서 가상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도시계획자는 AR 헤드셋 시각화를 사용해 전체 도시 레이아웃이 어떻게 보이는지 모델링할 수도 있다. 5. 비즈니스 물류 물류 작업자는 창고 작업 중 AR 글래스를 사용해 디지털 포장 리스트를 보면서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상품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보여준다. 또한 AR기기는 물품을 스캔하여 손상여부를 감지하고 화물의 적합한 크기의 상자 크기를 보여주며 화물적재공간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는 운송, 창고 보관 및 경로 최적화가 포함된다. 운송사 DHL은 이미 일부 창고에 스마트 AR 안경을 구현했다. 이 안경은 배송해야 할 특정 품목을 찾기 위해 창고 내에서 작업자에게 최단 경로를 보여준다. 6. 관광산업 AR은 여행사와 에이전트가 잠재적인 관광객이 여행하기 전에 더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시드니행 티켓을 예매하기 전 AR 안경을 쓰고 가상의 ‘Walk about’ 호주를 촬영하거나 방문하고 싶은 박물관이나 카페를 보기 위해 파리를 여유롭게 산책하는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AR은 미래에 여행이나 휴가 판매를 더 쉽게 도울 수 있을 것이다. 7. 교육 분야의 오라스마 앱은 이미 교실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보다 풍부한 학습 환경을 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 수업을 볼 수 있다. 천문학을 배우는 학생들은 태양계 전체 지도를 볼 수 있고, 음악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악기 연주를 배울 때 실시간으로 음표를 볼 수 있다. 8.현장 서비스 오늘날, 이 기술자들은 AR 안경과 헤드셋을 들고 현장에 도착해 수리 중인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증강현실 안경을 사용하여 문제를 보다 신속하게 진단하고 수정한다. 또 기술자는 수리 설명서를 일일이 살펴보는 대신 핸즈프리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9. 엔터테인먼트 자산 활용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브랜드 캐릭터와 청중의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리포터와 같은 자산은 책 독자와 영화 관객이 등장인물을 이미 잘 알고 있고 추가 콘텐츠에 목말라 있기 때문에 매우 성공적인 아이템이다. 이제 AR을 활용해 캐릭터와 청중 사이에 더 깊은 유대감을 구축할 수 있는 훌륭한 마케팅 기회로 보고 있다. 실제로 AR 센세이션을 일으킨 ‘포켓몬 고’ 제작자는 팬들이 매일 소통할 수 있는 해리포터 테마 AR 게임을 곧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4.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문제점 [자료-정보라이프 IT기사 인용] 9가지 증강현실 사례 1. 의료훈련 MRI 장비의 작동부터 복잡한 수술 수행에 이르기까지 AR 기술은 많은 영역에서 의료교육의 깊이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의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 학생들은 이제 AR 헤드셋을 사용해 해부학을 학습하고 대화형 3D 형식으로 인체를 탐구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2. 소매업 이케아, 아마존 등은 증강현실 모바일 또는 웨어러블 안경 인터페이스를 통해 매장 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케아 모바일 앱은 거실 사진을 찍어 공간을 측정한 뒤 공간에 맞는 가구를 추천해준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토사이클 브랜드 할리데이비슨은 쇼핑객들이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AR 앱을 개발해 이러한 트렌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브랜드의 좋은 예 중 하나다. 사용자는 관심 있는 오토바이를 보고 앱을 사용해 원하는 색상과 기능을 볼 수 있다. 3. 수리 및 유지보수 자동차 모터든 MRI 기계든 수리 및 유지관리 직원은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AR 헤드셋과 안경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잠재적인 수정 사항을 제안하며 잠재적인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용 사례는 M2M(Machine-to-Machine) IoT 기술이 성장하면서 AR 헤드셋에 직접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돼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4. 디자인과 모델링 인테리어 디자인부터 건축과 건설에 이르기까지 AR은 전문가들이 창작 과정에서 최종 제품을 시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헤드셋을 사용하면 건축가, 엔지니어, 디자인 전문가가 가상 건물과 공간에 직접 들어가 디자인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고 현장에서 가상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도시계획자는 AR 헤드셋 시각화를 사용해 전체 도시 레이아웃이 어떻게 보이는지 모델링할 수도 있다. 5. 비즈니스 물류 물류 작업자는 창고 작업 중 AR 글래스를 사용해 디지털 포장 리스트를 보면서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상품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보여준다. 또한 AR기기는 물품을 스캔하여 손상여부를 감지하고 화물의 적합한 크기의 상자 크기를 보여주며 화물적재공간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는 운송, 창고 보관 및 경로 최적화가 포함된다. 운송사 DHL은 이미 일부 창고에 스마트 AR 안경을 구현했다. 이 안경은 창고 안에서 작업자들에게 배송할 특정 품목을 찾기 위한 가장 빠른 경로를 보여 준다https://static.inven.co.kr/column/2014/11/07/news/i3764806659.jpg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문제점이 높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비용: 가상현실 시스템은 고가이기 때문에 광범위한 채택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진보하고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비용은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시뮬레이터 멀미: 가상 환경이 원활하고 현실적인 움직임을 위해 적절하게 최적화되지 않은 경우 일부 사람들은 VR을 사용할 때 불편함, 멀미 또는 시뮬레이터 멀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VR 콘텐츠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지만, 다양한 관심과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여전히 더 다양한 경험과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합니다. 기술적 제약과 시스템 요구 사항: VR 체험에는 강력한 하드웨어와 컴퓨팅 리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부 사용자의 접근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이러한 제약이 해결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VR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윤리적 고려사항 및 오용 가능성 :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VR은 개인정보 보호 문제, 중독 가능성, 가상 괴롭힘이나 부적절한 콘텐츠와 같은 영역에서의 오용 가능성 등 윤리적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러한 우려에 대처하고 책임 있는 사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문제점이 높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비용: 가상현실 시스템은 고가이기 때문에 광범위한 채택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진보하고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비용은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시뮬레이터 멀미: 가상 환경이 원활하고 현실적인 움직임을 위해 적절하게 최적화되지 않은 경우 일부 사람들은 VR을 사용할 때 불편함, 멀미 또는 시뮬레이터 멀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VR 콘텐츠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지만, 다양한 관심과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여전히 더 다양한 경험과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합니다. 기술적 제약과 시스템 요구 사항: VR 체험에는 강력한 하드웨어와 컴퓨팅 리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부 사용자의 접근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이러한 제약이 해결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VR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윤리적 고려사항 및 오용 가능성 :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VR은 개인정보 보호 문제, 중독 가능성, 가상 괴롭힘이나 부적절한 콘텐츠와 같은 영역에서의 오용 가능성 등 윤리적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러한 우려에 대처하고 책임 있는 사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중학생 때 포켓몬 고가 붐이었어요. 친구들과 스마트폰을 가지고 어느 동네에 희귀한 캐릭터가 나타났다는 소식을 듣고 그곳까지 버스를 타고 갔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 당시 포켓몬고는 정말 획기적인 게임이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우리 국민들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관심도가 높아지던 시기였습니다. 이처럼 게임과 앱을 통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고 또 즐거움을 느끼며 AR, VR과 관련된 사업들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업들의 AR, VR에 대한 경쟁도 만만치 않습니다, 시장 선점을 위해 구글,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이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일상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는데, VR 체험 해보신 분 계신가요? 눈앞에 갑자기 멋진 풍경이 펼쳐지고 갑자기 굉장히 높은 곳으로 이동하면서 실제로 무서운 감정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더욱 실감성과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상현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실제 오감을 자극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의 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중학생 때 포켓몬 고가 붐이었어요. 친구들과 스마트폰을 가지고 어느 동네에 희귀한 캐릭터가 나타났다는 소식을 듣고 그곳까지 버스를 타고 갔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 당시 포켓몬고는 정말 획기적인 게임이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우리 국민들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관심도가 높아지던 시기였습니다. 이처럼 게임과 앱을 통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고 또 즐거움을 느끼며 AR, VR과 관련된 사업들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업들의 AR, VR에 대한 경쟁도 만만치 않습니다, 시장 선점을 위해 구글,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이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일상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는데, VR 체험 해보신 분 계신가요? 눈앞에 갑자기 멋진 풍경이 펼쳐지고 갑자기 굉장히 높은 곳으로 이동하면서 실제로 무서운 감정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더욱 실감성과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상현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실제 오감을 자극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의 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증강현실은 주로 마케팅, 미디어, 엔트테이몽투, 교육 분야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분야는 왜 적극적인 활용이 되고 있지 않을까요? 의료나 제조 분야 등의 산업 전반에 실제로 증강현실을 적용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말하는데, 아직 기술의 고도화가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할 만큼의 성능이 갖춰지지 않았고, 또한 증강현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조사와 사용자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증강현실 분야의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그날이 기대되네요! 현재 증강현실은 주로 마케팅, 미디어, 엔트테이몽투, 교육 분야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분야는 왜 적극적인 활용이 되고 있지 않을까요? 의료나 제조 분야 등의 산업 전반에 실제로 증강현실을 적용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말하는데, 아직 기술의 고도화가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할 만큼의 성능이 갖춰지지 않았고, 또한 증강현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조사와 사용자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증강현실 분야의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그날이 기대되네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는 가상현실, 메타버스 게임 추천은 환영입니다 관련 유튜브 보러가기 VR 롤러코스터 체험해보기 https://youtu.be/hy_21kIKqk4?si=sc6htQJy5qDbVwcN 그럼 장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는 가상현실, 메타버스 게임 추천은 환영입니다 관련 유튜브 보러 VR 롤러코스터 체험하기 https://youtu.be/hy_21kIKqk4?si=sc6htQJy5qDbVw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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