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 시 경미한 경우 수리를 맡기지만 어느 정도 연식이 있던 차량이 부딪히면 파손되는 부분도 많고 정비소에 부품이 없는 경우도 있어 수리가 어려운 부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는 어쩔 수 없이 차를 처분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요. 갑작스러운 사건이라 당황스럽기도 하지만 꼼꼼히 절차를 검토해 정부의 정식 허가를 받아 운영하는 부산 남구의 폐차장으로 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면 국가에 정식으로 등록된 기관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두셔야 하는데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관허로 허가된 부산 남구 폐차장 확인 방법>
-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협회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여 지역별 검색을 통해 해당 지역을 선택하여 결과로 나온 기관의 관허 여부를 확인한다.2. 관허로 등록된 곳은 ‘0’번으로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되어 있으며, 또한 직원사원증에 협회가 발급한 것인지 알 수 있으므로 문자로 전송받는다.

이 둘 중 편리한 방법으로 체크할 수 있으며, 자동차해체재활용협회가 지정한 관허기관의 경우 사고 차량을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 법적으로 책임질 의무가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고 기관의 권한은 말소등록 업무 전반에 관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등록이 완료되어 증명서가 발급될 때까지 책임지는 곳이므로 초보자는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또한 관허 부산 남구의 폐차장을 이용할 때 좋은 점을 설명합니다. 법적 절차가 보장되는 것 이외에도 견인과 탁송에 드는 비용을 무상으로 처리해 주는 것이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사고가 났더라도 차량을 이동시키고 접수하는데 추가로 드는 수수료는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사설기관에서는 탁송 및 견인비용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른 내용입니다.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이용하시려면 협회 인증을 받은 곳으로 연락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 허가받은 부산 남구의 폐차장을 선택하면 접수 후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물건을 사용하여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분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폐차를 예정하고 있는 차량이 있으면 해당 자동차 등록부를 조회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원부등록을 조회한 결과에 따라 일반과 압류로 나뉘게 되며 압류의 경우 차령초과 말소라는 방법을 적용하게 됩니다.

본인 자동차에 보험료 미납, 저당 잡혀 압류등록 또는 미처리 세금이나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았다면 절차는 쉬워지지만 24시간 이내에 일반 폐차가 가능하고 말소까지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접수를 하면 차체를 인수하게 되는데 오전에 기관에 입고되면 당일에 다 마무리 할 수 있고 오후라면 다음날 말소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주말이나 공휴일을 제외하고 평일에 처분한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원부등록 조회 후 결과 1건 이상의 문제점이 발생한 경우에는 차령초과 말소를 적용하게 됩니다. 미납된 과태료, 세금, 저당설정 등이 있는 상태이므로 해체 작업 및 부품 재활용 단계만 먼저 거칠 수 있으며 정리를 하더라도 지자체에서 말소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관련 금액을 납부해야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압류폐차도 조건이 있는데 일정 기한 이상을 사용해 담보가치가 없는 낙후된 자동차가 대상이며 자동차 등록일 기준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차령초과 말소를 하더라도 등록완료를 확인하기 전까지는 반드시 가입한 책임사항에 대해서는 해지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을 임의로 변경할 경우 미가입으로 간주되어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이 점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고철 가격에 대해서입니다. 큰 사고가 나서 차체를 부산 남구의 폐차장에서 정리하거나 혹은 노후 차량을 처분하더라도 부품이나 고철을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걸 고철비 또는 고철비라고 부르는데 이 또한 소유자분들이 놓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무게 곱셈 시세로 계산하게 되며, 국가 유가가 변동하면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재료나 소재 등에 따라서도 가격 책정이 달라질 수 있으며 해체 작업 후 재활용하는 시스템이 갖춰진 기관에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동차는 외관이 있고 내관이 있지만 외부에 사용된 여러 부속품과 휠, 보닛, 유리, 전면부와 후면부 등을 분리합니다. 재사용 가능 여부 상태를 파악 후 떼어내게 되는데, 이 중에서 국내와 해외로 수출할 수 있는 품목을 추려내는 작업이 있으며 중고로 판매한 수익금까지 합산하여 고철 가격을 선정합니다. 이미 관허로 인증된 부산 남구 폐차장은 재활용 프로세스와 설비를 갖추고 있어 의뢰인 입장에서는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견적은 기관마다 다르니 초반에 몇가지 알아보고 비교해보시고 맡겨주세요.
이렇게 오늘은 사고 후 폐차 과정과 필수 점검 사항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충돌하여 파손된 차량이나 연식이 오래되어 운행하기 어려워진 자동차를 처리할 때 체크해야 할 부분이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관허 여부이므로 의뢰 시 기관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여 적절한 절차에 따라 처분하고 말소등록 및 고철비 지급까지 취합하여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