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도서는 저자가 프랑스 교육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생생한 기록물에서 타인과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인내의 미덕 자세로 의미 깊은 생각 주머니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관용 독서 토론에 대한 프랑스식 관용 수업 실험 보고서입니다. 이런 관용의 가치를 적용한 독서와 토론의 모습을 책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틀에 박힌 사고인 고정된 사고를 하지 않도록 독서와 토론으로 사고의 폭을 넓히고 서로 대화를 나누며 생각을 확장하는 경험을 하도록 토론 수업을 도모합니다. 이것이 프랑스의 가정과 학교에서 실제로 실천하는 독서 토론 수업입니다. 각 학생들의 특유하고 고유한 개별성을 존중하고 독립된 인격체로 대합니다. 해당 도서를 통해서 한국의 교육 정책에 대한 올바른 방향 제시를 관용 독서 토론을 통해서 벤치마킹할 수 있을까요. 언론을 통해서 한국 국회 의원이 있는 정책에 대해서 의사 결정을 할 때, 여당과 야당의 국회 의원이 서로 자신의 주장만 옳다고 내세우고 큰소리와 싸움을 하는 모습이 생중계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깝고 눈살을 찌푸립니다. 이와는 반대로, 프랑스 국회 의원은 공개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 표명 과정에서 투명성을 표시하고 프랑스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최종 판단하는 정책에 반영하고 향후 문제 발생 시 교정합니다. 또 레랑스 독서 토론 교육 법을 통해서 엉뚱한 의견이 아니면 남의 의견도 존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 레랑스 독서 토론을 통해서 생각의 틀이 무너지는 기쁨과 사고력 확장의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토론은 타인과의 진실의 만남의 계기를 줍니다. 토론을 통해서 자기 주도 학습을 배우고 스스로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 레랑스 교육 법은 부모가 자녀의 교육 시에 응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습니다. 토론을 통해서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을 형성하는 것이 목적이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상황에서 연대 의식을 불러일으킵니다. 질문하는 대화 법과 토론을 통해서 아이는 자신만의 고유성 속에 자유롭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 나라의 학교 현장에서도 주입식 교육 법에서 점점 벗어나토론 도입 학습 법에 변화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정해진 정답 찾기 교육에서 벗어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구현하고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부모님은 그저 아이들과의 신뢰 관계 속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됩니다. 자신의 자녀에 대하여 다른 아이와 비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는 내가 사랑하는 남의 때 가장 잘 성장할. 부모는 자신의 아이를 온몸을 다해서 사랑하지만 어린이에 간섭하지 말고 아이들 스스로 올바른 인생을 살아가도록 조력자처럼 뒤에서 돕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게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훌륭한 부모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