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에서 사람의 사체 경과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인식 소프트웨어 기술을 한층 더 고도화해, 안전한 주생 환경을 제공한다.
스트래드 비전은 2014년 포항공대 산학협력단지에서 시작된 스트래드 비전은 ADAS용 카메라 인식 소프트웨어 ‘SVNet’을 개발하여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에 들어오는 영상을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분석하여 주변의 다른 차량과 보행자, 차선, 신호등을 인식하는 솔루션입니다.
스트래드비전은 2017년 세계 최초로 딥러닝 알고리즘을 자동차용 내장 반도체(SoC)에 구현하면서 큰 관심을 받기 시작하여 심층신경망(DNN) 관련 미국 특허 180건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해외 프로젝트도 본격적으로 수주하였으며, 2019년 중국 장안기차에 스트라드비전의 SVNet이 탑재되면서 처음으로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까지 9개 자동차 주문자 브랜드(OEM)사의 50여 개 차종에 SVNet을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습니다. 한국 이외에도 미국, 독일, 일본, 중국 등에 사업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스트라드비전은 나이스평가정보가 실시하는 기술평가에서 최상위권에 해당하는 TI-2클래스를 취득하였습니다. 이는 코스닥기술특례상장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물론 대기업 수준의 높은 기술력을 가짐을 의미합니다.스트라드비전의 첨단 드라이버 보조 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 인공지능(AI) 기반 카메라 인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김 대표는 “현재 매출액의 50% 이상을 해외 수출로 달성하고 있는 자율주행 객체 인식 분야의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해 연간 3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스트래드 비전은 작년 하반기부터 ‘SVNet’ 기능을 보다 고도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140여 명의 직원 중 100여 명 이상이 데이터 및 알고리즘 엔지니어로 구성될 정도로 기술개발에 열심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이 시행하고 있는 자율주행 및 영상인식기술 관력에 의한 국가연구개발사업에도 다수 참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미래 자동차의 정점에 서는 기술입니다2026년에는 5560억달러, 630조원을 넘는 초거대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트래드비전 ‘SVNet’의 경쟁력은 객체를 인식하는 정확도와 타사 대비 가벼운 프로그램이라는 점입니다. ‘SVNet’의 객체 인식 정도는 유럽과 중국의 인식 기준에 부합하는 수준입니다.
‘SVNet’은 미국 자동차기술자협회(SAE)가 분류한 자동운전 레버 2~4에 해당하는 ADAS와 자동운전 기반의 자동차 양산 모델에 탑재되어 있습니다.스트래드비전은 현재까지 세계 9개 완성차 업체에 50개 이상의 차종 누적 1300만 대의 차량에 SVNet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또 독일의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에 서라운드 뷰 모니터링 기술을 공급하는 계약도 체결했습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링은 스트라이프 비전이 올해 전략적 초점을 맞추고 있는 주요 솔루션입니다. 편의성은 물론 주차난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어 향후 몇 년 사이에 수요가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스트래드 비전은 특허 경쟁력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현재 미국에서 150개 이상의 기술특허를 등록하고 있으며, 특히 증가된 현실과 관련해서는 웨이모빌아이에 이어 3위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스트래드 비전은 향수에 오랜 세월 연구해온 카메라 객체 인식 기능을 극대화 시킵니다.예를 들어 현재의 SVNet 소프트웨어가 신호 자체와 빛의 색깔을 인식하는 수준이면 앞으로는 녹색 신호를 카운트하는 숫자를 인식하는 정도까지 기술을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스트래드비전 김중환 대표는 2026년까지 글로벌 10대 완성차 브랜드에 메이저급 모델을 탑재하는 게 목표다. 이 정도 되면 연간 매출액은 3000억원(약 230억엔)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사업 목표를 달성한 뒤 내년 이후 상장 스케줄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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