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해서 생각해야 할 것은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6단계(자율주행과

자율주행차 시장은 2025년 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자동차회사는 물론 IT기업들도 자율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성장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출처 : KPMG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개입 없이 1)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기술 2)주행상황을 판단하고 제어하는 기술 3)스스로 주어진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판단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집약된 운송수단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기술6단계=미국자동차기술학회 SAE, 일반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의 시장 예측이나 관련 정책을 논할 때 미국자동차기술학회(SAE)에서 구분한 6단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운전자 개입과 책임 O-레벨 0~등급 2

운전자 개입과 책임 X 주행 제어 및 주행 중 변수 감지를 시스템이 담당 – 레벨 3~ 레벨 5

레벨 0 비자동화 – 100% 운전자가 조작하는 자동차 – 차량 시스템은 긴급상황 알림 등 보조기능만 수행

1레벨 운전자보조-시스템활성화로 차량의 속도와 차간거리 유지, 차선유지로 운전자보조-자동브레이크와 속도조절 등 일부 기능만 보조

레벨 2 부분 자동화 – 특정 조건 내 일정 시간 동안 차량의 조향과 가감속을 차량이 통제 가능 – 커브길에서 조향과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보조 수행 가능 (레벨 1보다 발전) – 운전자가 항상 모니터링 하여야 하며, 시스템이 인지되지 않으면 운전자는 즉시 안전하게 개입하여야 한다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 – 위험 시에만 운전자 개입 가능 (운전자 상시 모니터링 필요 X) – 주행 제어 및 주행 중 변수 감지는 시스템이 담당 – 일정 구간 자율주행이 가능하나 운전자 준비가 필요한 단계

레벨 4 고등자율주행 – 도로 자율주행 가능 – 제한된 상황을 제외하고 운전자 제어가 불필요한 자율주행 단계

레벨 5 완전 자율주행 – 운전자 없이도 주행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 – 탑승자는 목적지만 입력

테슬라, BMW를 비롯한 일부 업체가 출시한 차량은 현재 레벨 2의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출처 : HMG저널

레벨 3은 2022년 안에 상용화가 된다고 하며, 레벨 3 이상부터는 자율주행이 본격적으로 개입되기 때문에 자동차 회사의 법적 책임도 발생합니다.

2026년부터 5레벨의 자율주행차가 시장에 도입되고 2030년부터는 5레벨의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전망이라고 하는데 정말 얼마 남지 않았네요.

●치열한 자율주행 시장, 과연 승자는 누구?자율주행 인프라 시장을 선점하는 기업이 미래의 승리자가 될 것입니다. 정말 궁금하다.

2030년이 지나면 자율주행 기술이 보급되고 제한 자율주행차와 완전 자율주행차의 시장 규모는 역전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지금 이 시점에서 자동운전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할 포인트입니다!

완전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2035년까지 84.2%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 KPMG

그래서 자율주행 인프라에 대한 패권 전쟁이 굉장히 치열하죠.완성차업체는 물론 자동차 부품업체, IT소프트웨어업체, 통신사까지 자율주행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고군분투 중입니다.

완성차/부품/IT 기업 등 기업의자율 주행기술의 위치와 각각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중요해 보여 추후에 포스팅에는 이 내용을 적어볼까 합니다.(예정은 없는 약속..). 문과생인 저는 많은 공부를 해야할것 같습니다. ㅎㅎㅎ

현재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기업은 구글 웨이 모입니다. 웨이 운전하는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평가 1위를 받은 기업이 된 거죠.그리고 현대자동차도 앱과 합작법인을 세워 미래 기술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다이나 라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 문제와 책임 주체와 관련한 법률 제정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법과 제도 정비에도 기술 발전인 만큼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이 부분에 대해서도 업데이트를 하면서 자율주행 시스템의 발전 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도 ‘자주주행자동차 사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저의/개정하여 시대 흐름에 발맞추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레벨 3자 율주의 외출사용화 제도를 완비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2024년까지 레벨 4자 율주의 외출안전기준 등 완전 자율주행차 사용화 기반 구축 정책을 추진중입니다.

↓클릭↓ [굿뜨교툰브], 자율주행 자동차윤리/보안/안전방향 가이드라인 3종 발표 (보도자료)

법령 –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2020. 5. 1. 1. ] [법률 제16. 2.30. 제정] 본문 부칙 본문의 제정·개정 이유, 연혁 씽크밥 비교 법령 체계도 법령 비교 법령의 주소 복사 화면 내 검색판례 연혁 위임 행정 규칙 규제,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국토교통부(첨단자동차기술과), 044-201-3848, … www.law.go.kr

*미국의 조사 기술 회사 네비곤트리서치 2020년 자율주행자동차의 보고서 내 순위 및 자율주행 기술을 중점으로 평가하되 -비전, 시장의 지출 전략, 파트너, 생산 전략, 투자 규모, 품질 안전 등 종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평가 진행.

출처 : 오토뷰

자율주행에 대해 기술, 기업, 제도 등을 면밀히 공부해야 합니다.PC, 휴대폰 다음에는 이 자율주행 기술이 미래 기술의 핵심 키포인트 중의 하나라고 생각되네요.자율주행으로 제 계좌도 점핑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하며 관련 뉴스나 리포트를 닥치는 대로 읽을 거예요. ^_^[함께 읽으면 좋은 책]구글 1편 – 사업구조(지배구조) / 매출비중 / 각 사업영역 / 자회사

구글 / 알파벳 기업 분석 2편 (실적, 주가, 알파벳 ABC 차이, 결론)

2021년의 업적이 기대되는 것만으로도

SK텔레콤에 거는 기대(적립 아닌 S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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